욕조 청소 깨끗하게하는 방법

 



욕조 청소는 꽤 중노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막상 청소의 결과는 별로인 경우가 많아요 ㅠ

그 원인은 욕조의 성질을 잘 모르고 있어서인지도 모르겠네요. 욕조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오염의 근원이 있는지를 알면 효율적 욕조 청소를 할 수 있는데요.

그 방법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1. 욕조 청소 전에 얼룩의 종류를 확인

 


욕조를 청소하기 전에 욕조에 묻은 얼룩의 종류를 알아야 합니다. 산성인지 알칼리성인지 그 성격에 따라 청소 방법도 달라집니다. 


산성 얼룩의 원인
욕조 산성 얼룩의 대표적인 것은 우리의 몸에서 나오는 피지인데요.

몸을 씻으면 당연히 피지가 떨어져 욕조에 들어가게 되어 더럽혀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욕조를 사용한 후 물을 한번 뿌린다던지의 방법으로 자주 청소를 하는 것이 좋다.

알칼리성 얼룩의 원인
알칼리성 얼룩의 주요 원인은 '물때'와 '비누 찌꺼기'이다. 수돗물에 미량의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수분이 증발하면 미네랄  남겨진 공기 중의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결합하여 화학 변화를 일으켜 그 반복이 물때를 형성하게 됩니다. 
비누찌꺼기가 나와 곤란하다면 거품 타입의 바디 샴푸 등을 사용하면 좋다.

 

 


2. 욕조 청소 방법

 


욕조 청소는 먼지의 특성을 생각하는데 가장 효과가있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성 얼룩은 알칼리성 세제, 알칼리성 얼룩은 산성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 됩니다. 


산성 얼룩에 욕조 청소 방법
피지 등의 산성 얼룩에 대해서는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합니다.

베이킹 소다, 산소 표백제 등이 있습니다.  
가능한 욕조에 부담을주지 않고, 사람 친화적인 세제로 베이킹 소다를 추천합니다. 아시다시피 베이킹소다는 베이킹파우더로 빵 만들기와 액세스 제거 등에도 사용되지만, 식품과는 별도로 산업용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비용도 저렴하기 때문에 강력 추천합니다.


알칼리성 얼룩에 욕조 청소 방법
물때 등의 알칼리성 얼룩에 대해서는 산성 세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식초, 레몬, 구연산 등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초 냄새가 역하게 느끼는 사람이라면 냄새가 거의 없는 구연산을 추천합니다. 
구연산은 물에 녹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물과 섞어 구연산 스프레이를 만들면, 욕조 청소를 할 때 편리하다.

구연산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3. 욕조의 찌든 때는 베이킹 소다로 청소

 


베이킹 소다는 청소 세제로 주목 받고있다. 욕조도 인간 친화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완고한 얼룩 제거에 활용해 보자. 그러나 대리석와 나무 욕조는 변색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베이킹 소다에 담가두고 씻어
쓱쓱 문질러 않고 그대로 하룻밤 담가두고 그 다음에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물에 녹지 않는 성질 때문에 가능한 물이 따뜻할 때 베이킹 소다를 투입하여야 하고 넣는 베이킹 소다의 양을 기준은 컵 1잔(200ml)가 적당합니다. 잘 섞어 베이킹 소다를 잘 녹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침대나 의자, 어린이 장난감 등을 함께 욕조에 넣는 것으로 동시에 오염 물질을 제거 할 수도 있다. 하룻밤 담가두고 욕조의 물을 빼고 청소를 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묵은 때 얼룩은 베이킹 소다 페이스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베이킹 소다에 담가두어도 떨어지지 않는 묵은 때 얼룩 베이킹 소다 페이스트를 이용하면 베이킹 소다가 가지는 있는 연마 작용에 의해 묵은때를 지울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 페이스트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베이킹 소다 3에 물 1을 섞어주면 됩니다. 페이스트를 스폰지에 들고, 찌든 때를 문지르거나 욕조의 경계선 등 세세한 부분은 낡은 칫솔을 사용하면 청소하기 쉽다.

 

 


4. 욕조 깨끗하게 유지하는 방법

 


욕조의 얼룩은 시간이 지나면 청소를 하는데 꽤나 고생을 하게 되는데요. 그만큼 청소의 시간도 많이 소요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묵혀두지 말고 자주 가볍게 청소를 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욕조를 깨끗하게 쓸 수 있는 방법으로는

 

목욕 후에는 욕조의 수분을 닦아 낸다
알칼리성 얼룩의 원인인 수돗물을 가볍게 닦아내는 것만으로도 물때와 피지 등의 더러움을 닦아낼 수 있습니다. 몸을 닦은 목욕 타올 등으로 욕조를 대충 닦아내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환기는 반드시 실시
목욕탕에서 오르면 환기를 하면 욕조의 곰팡이 등을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아파트 등 창문이 없는 욕실은 욕실 건조와 환기 팬을 활용하여 욕조 전체를 건조시킬 수 있습니다.

 

 

욕조 청소는 먼지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고, 욕조에 묻은 얼룩에 효과가 있는 세제를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청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는 청소를 적극 추천합니다. 
또한 묵은 때가 되기 전에 미리미리 욕조를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게 욕조를 사용한다면 욕조 청소는 훨씬 편해질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