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아이 배변 훈련을 시작하려고 마음을 먹었을 때 막막함을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준비해야 할 것과, 어떻게 훈련을 진행시켜 나가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1. 남자아이 배변훈련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먼저 남자 아이 배변훈련에 필요한 물건에 대해 알아보자.

트레이닝 바지
트레이닝 바지는 기저귀에서 바지의 이행기에 사용하는 수분의 흡수가 뛰어난 바지이다. 
만일 실수해 버린 경우도 일반 바지보다 더 많은 소변을 흡수해주고, 기저귀보다 젖은 느낌이 알기 쉬운 구조로 되어 있다.
보통 바지는 화장실 훈련 격려와 목표로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준비 할 때는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의 것을 선택하면 자녀도 노력할에 틀림 없다.

변기와 보조 변기
변기와 보조 변기의 어느하거나 가정의 사정이나 주택의 구조에 따라 무리없이 화장실 훈련에 해결할 수있는 쪽을 준비하길 바란다.
변기는 소년이 필요할 때 즉시 사용할 수 있지만 작은 아기가있는 가정에서는 더러움이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주의가 필요하다.
보조 변기는 청결 유지가 간단하다. 화장실까지 도착 성인용 변기 높이 앉아 때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고 유도해 나갈 
필요가 있다.

발판
각각의 가정 사정 등으로 변기 훈련 때부터 성인과 공용으로 화장실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때 아이가 혼자서도 안전하게 화장실에 앉을 수 있도록 사용이 편리하고 안정감있는 발판을 준비하길 바란다.
화장실 훈련 때 소년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도 충분히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소년에 성과를 알기 쉬운 형태로 나타낼 수도 동기의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노력없이는 화장실에서 배변에 성공했을 때 보상으로 테이블이나 달력에 좋아하는 스티커를 붙이는 방법이 있다. 
소년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디자인을 도입한다면, 즐기면서 도전하게 해 주는 것이다.




2. 남자아이 배변훈련을 원활하게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소년 변기 훈련을 시작하려면 먼저 화장실에 초대하고 싫어해야 보조 변기와 변기에 앉혀 보면 된다. 
타이밍을 보고 화장실에 계속 유도하도록 하자. 먼저 앉아서 시도하는 것을 목표로 시작하면 좋겠다.
앉아서 하는 것이 익숙해지고 나서는 서서하는 것을 연습해 나가면 화장실 훈련을 원활하게 진행시켜 나갈 수 있다.


소년 변기 훈련에서 "앉힐 것인가" "오줌 후 닦아 것인가"라고 의문을 갖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화장실 훈련을 시작 무렵의 소년은 "똥 때 앉고 오줌 서서 배변한다"라는 구분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따라서 소변을 어디라도 할 수 있도록 화장실 훈련 때 앉아서 배설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유치원이나 학교 등에서는 남자 변기에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화장실 훈련의 진행 상황에 따라 소변을 배설하는 것도 
연습하면 좋을 것이다.

소년의 오줌을 닦는 것을 망설 분도 있을지도 모르지만, 성인 남성도 사람에 따라 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사실 정답은 없다. 
따라서 아이가 오줌 후 화장지로 닦아 여부는 각 가정의 기준으로 판단해도 좋을 것이다.


3. 남자아이 배변훈련 교육 성공의 열쇠는?


소년 변기 훈련을 성공시키는 열쇠에 대해 소개하자.
천천히 해요. 좀처럼 화장실 훈련이 진행되지 않거나 실패하고도 초조해하지 않고 좌절하지 않고 부드럽게 참여 바란다.
확실히 칭찬을 해 주어야 한다. 배변 훈련에 대한 동기 부여의 유지를 위해서라도 화장실이나 변기에서 배변에 성공했을 때, 
제대로 칭찬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족도 함께 협력하기 - 아빠와 오빠 등이 소변보는 것을 보는 것도 방법이다. 


화장실 훈련은 개인차도 크기 때문에 실패하더라도 서두르지 않고 느긋한 마음으로 추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실패가 계속되고 부모와 자식으로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버리는 것 같으면 일단 훈련을 중단하고 모습을 보고 
다시 시작해도 좋을 것이다. 꼭 여기의 내용을 참고하여 배변훈련을 잘 마치었으면 좋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